IT/Computing | Posted by 철규님(최규철) 2011.02.22 23:10

stackoverflow- 프로그래머를 위한 전문 Q&A 사이트


블로터닷넷에 다음과 같은 제목을 가진 기사가 떴다.

개발자를 위한 Q&A 서비스…”잡담, 저리 가”

바로 프로그래머를 위한 전문 Q&A 사이트인 스택오버플로(stackoverflow, http://stackoverflow.com/)에 대한 안내기사였다.



스택오버플로(stackoverflow)는 특정인에 의해서 운영되는 것이 아니라 WiKi와 같이 사용자에 의해서 운영되고 만들어지는 구조로 되어 있는데, 사용자들은 아무런 비용 부담없이 프로그래밍 관련 질문을 올리고 답변을 하고, 또 기존의 질문과 답변을 검색하고 볼 수 있게 되어 있다. 아주 간단한 기능만을 제공하기 때문에 화면의 구성 또한 아주 단준해서 메인 화면에는 최근에 등록된 질문, 최근에 등록된 게시물의 태그 등이 포시된다.



위의 특징만으로도 충분한 설명이 되지만, 좀 더 알아보기 위해서는 메인화면 우측의 About 링크를 확인하면 된다.
About 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는 스택오버플로(stackoverflow)의 특징을 정리하면 아래와 같다.

- 무료 프로그래밍 Q&A 사이트(a programming Q & A site that's free)
- 프로그래머인 사용자에 의해서 운영됨(collaboratively built and maintained by your fellow programmers)
- Wiki 처럼 수정 가능(Once the system learns to trust you, you’ll be able to edit anything)

그래도 명확하지 않은 사람들이 있을 것 같아서 FAQ 페이지도 준비되어 있다. FAQ 사이트의 내용을 간단하게 정리해보자.

우선 소스코드가 포함된 질문이 제일 좋지만, 특별한 프로그래밍 문제, SW 알고리즘, 개발자들이 많이 쓰는 SW 툴에 대한 질문, 프로그래머란 직업에 대한 것들도 질문해도 된다고 한다.
그리고 당면한 실질적이고 답변 가능한 질문을 해달라는 멘트도 있다. 이말은 다음의 두 예문을 통해 쉽게 이해할 수 있다.

   (1) "I would like to participate in a discussion about ______"
   (2) "I would like others to explain ______ to me"

(1)과 같이 어떤 것에 대한 토론을 원한다면 올리며 안되는 질문이고,
(2)와 같이 어떤 것에 대한 설명을 원한다면 올려도 되는 질문이다.

사이트가 양질의 자료로 가득차고, 완전히 사용자들에 의해서 운영되게 하기 위해서 포인트 및 우수 회원 제도, 뱃지 제도 등을 도입하고 있는데, 질문에 대한 답변에 따라서 포인트나 뱃지를 얻을 수도 있고, 우수 회원으로 선정될 경우 사이트의 운영 및 관리에 대한 권한 또한 생긴다.

전세계적으로 운영되는 사이트이지만 어떠한 기준으로는 분류가 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원하는 답변을 얻거나 또는 자신의 지식을 공유하기 위해서는 태그를 적극적으로 활용해야 될 필요가 있다.

아래에 보듯이 사람들의 관심이 집중되는 질문은 조회수도 높고, 답변도 빨리 달리는 반면 1분도 안되는 시간 간격으로 등록되었지만 상대적으로 덜 관심을 받는 질문도 있다.


질문을 하나 올림에 있어서도 제목 지정이나 태그 선정 등에 대해서 공을 들어야 될꺼 같다.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Codeflow 2013.07.02 22:48 신고

    stackoverflow 한글판이 있으면 좋겠다고 생각하여 codeflow.co.kr 을 만들었습니다. 구경오시고, 질문도 올려주시면 성실히 답변드려요~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