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Computing | Posted by 철규님(최규철) 2011.05.03 22:12

[번역] How to beat Apple

권정혁/구루(@xguru)님의 트위터에서 좋은 글이 소개되어 번역합니다.
잘못 번역된 내용이 “당연히” 있을 테니 원문을 꼭 참고해서 읽으세요. 번역 오류나 개선, 오타에 대한 피드백은 언제나 환영하고 감사드립니다. ^^


Apple 넘어서기
How to beat Apple
Written by Jason Kottke on 26 APR 2011
Translated by Gyucheol Choi on 03 MAY 2011
원문 보기
한동안은 iPhone과 iPad 대항마를 만들어내는 회사들이 그들의 게임에 있어서 Apple을 넘어서기란 불가능할 것이다. Apple은 공급망의 이점을 가지고 있고, 그들 고객의 카드 번호를 대량으로 보유하고 있으며(왜 잡스가 이 이야기를 매 Apple 행사마다 꺼낼까? 그만큼 중요하다는 것!), 주요 특허, Steve Jobs나 Jony Ive와 같이 평생을 바친 임직원, 주요 미디어 업체와의 굳건한 연대, 그리고 앱스토어, 어플리케이션, 하드웨어의 통합 에코시스템 등을 가지고 있다. 아주 눈에 띄는 경쟁력이다

하지만 영리한 경쟁자라면 Apple이 따라하거나 직접적으로 경쟁할 수 없을만큼 눈에 띄는 제품을 만들 수 있는 약점 또한 Apple은 가지고 있다.

  1. Apple은 큰 규모에 있어서는 "소셜"을 잘 못한다. Ping(Apple의 SNS 서비스, 역자주)?, 게임 센터? 무슨 소리. 소셜 어플리케이션은 Apple의 DNA에 없는 듯 하다. 그들의 베스트 어플리케이션은 여전히 1인용 또는 2/3/4인용이다. 누군가는 폰/앱/게임/음악/비디오 경험에 있어서 iPhone/iPad를 넘어서기 위해 Facebook의 소셜 그래프를 어떻게 이용할 지를 찾아내야 한다. 그리고는 파트너들과, 특히 Facebook과, 이런 것을 구현해야 한다. Facebook Fone은 잘만 된다면 엄청난 성공을 이룰 것이다.
  2. Apple은 클라우드도 하지 못한다. Mobile Me가 2000년 1월(그때는 iTools로 불렸었다)에 나왔지만, 이 버시스는 새로 나온 Dropbox 만큼도 관심을 끌지 못하고 있다. iPod, iPhone, iPad는 여전히 데스크탑/노트북 그리고 iTune에 묶여있다. 분명 더 나은 방법을 위한 기회가 있을 것이다.
  3. iTunes는 갈수록 구식이 되어가고 있다. 클라우드와 소셜이 두 가지 약점이라면, iTunes는 아주 오래되었고 최근 몇 년 동안은 비대한 기능의 집합체가 되어가고 있다. 뮤직 스토어, 비디오 스토어, 앱 스토어, 모바일 장치 관리자, "소셜" 네트워크... 게다가 음악을 재생하는 용도로도 쓸 수 있다. Spotify, Randora, Rd.io 등이 다른 접근 방법이 있음을 알려주고 있다.
  4. 이것이 내 생각인지 Daring Fireball 같은 곳에서 읽은 것인지는 정확하게 기억나지 않지만, Apple이 잘하고 있는 제품과 서비스는 Steve Jobs가 사용하는 (또는 신경을 쓰는) 것 들이고, 그가 사용하지 않거나 신경을 쓰지 않는 것은 좋지 못하다. (때론 나쁜 수준) Jobs는 Keynote를 사용하는데 이 프로그램은 매우 좋다. 반대로 난 Jobs가 iCals를 이용해서 약속을 잡는 것을 해본적이 없다고 단언할 수 있는데, 그만큼 이 프로그램은 별로다. 클라우드 앱과 소셜 앱이 이 글의 최상위에 있는 것도 이유가 있다. 난 Jobs가 이런 것들에 대해서 신경을 쓰고 있다고 생각하지 않는다. 그가 신경을 써도, 열정은 없을 것이다. 그것들은 그에게 주요한 것이 아니라서, 그는 그것들에 대해서 어떻게 해야될 지, 그러한 문제를 어떻게 해결할지를 모르는 것 같다.
그리고 실제로는 전혀 약점이 아닌 Apple의 약점도 몇 개 있다.
  1. 가격. 많은 사람들은 여전히 Apple 제품의 가격이 비싸다고, 때로는 가격에 거품이 있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아직 아무도 경쟁할 만한 성능의 태블릿을 500달러 이하로 만들어내지 못한다. 만약 Apple을 가격으로 공략한다면, 거기에는 잠재적 함정이 숨어있다: Apple은 터무니없을 정도로 이익률이 높고 현금을 많이 보유하고 있다; 만약 그들의 사업 영역 보호를 위해 가격으로 경쟁을 해야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이 들면, 경쟁자들이 사업을 포기할 때까지 오랫동안 그리고 낮은 가격 수준을 유지할 수 있다.
  2. 개방성과 비밀성. 경쟁자들은 Apple의 각본에 따라, 당신에게 경쟁령있는 이점을 주는 것들에 대해서는 공개하고, 다른 것에 대해서는 이야기하지 않는다. 개방이 항상 좋은 것은 아니다.

댓글을 달아 주세요



티스토리 툴바